돌죽도 신 (신앙) 없이는 클리어하기 힘든 게임이다.
게임에서 신이 차지하는 부분은 실로 어마어마하며,
반신족이 병신족인 이유가 바로 신앙에 있다.
(반신족은 신앙을 가질 수 없음.)
돌죽, 밸런스 던크에선 신앙이 더 다양해졌고, 권능도 상, 하향 조정이 되어서,
신은 게임에서 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오리던크 신 공략들은 많은데, 돌죽이랑 밸런스 던크는 신에 대해서 정리해둔 글이 없는 것 같아 그냥 쓴다.
(진을 믿는 결정적 이유! 진의 말씀을 암송하고 암송왕이 되자!)
진 (Zin)
진은 법의 신이다. 진은 신도의 내면의 힘과 영적 순결을 요구하며, 부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신도가 엘라이빌론이나 샤이닝 원으로 신앙을 바꿀 경우에는 처벌을 내리지 않는다.
인종
데몬스폰, 구울, 뱀파이어, 미이라들-악한 존재-은 진을 숭배 할 수 없다.
또, 반신족은 진을 숭배 할 수 없다.
Zin이 좋아하는 행동
- 제단에 금을 기부하면 신앙심이 오른다.
- 부정한 존재-원래 모습에서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진 몬스터, 돌연변이를 가진 몬스터, 혼돈스러운 존재들-을 죽이거나, 신성한 무기로 죽였을 경우
- 지속적인 신앙. (특별한 행동을 안해도, 진을 믿고 시간이 지나기만 하면 신앙심이 오른다.)
Zin이 싫어하는 행동
- Necromancy, unholy, 그리고 chaotic spell 같은 부정한 마법을 사용했을때, 진은 참회를 요구한다.
- 흡혈 무기를 들고서 적을 공격했을 때, 진은 속죄를 요구한다.
- 중립 몬스터를 공격 할 경우, 신앙심 하락.
- 거룩한 (holy) 몬스터를 공격하면, 신앙심 하락.
- 피를 마시면, 신앙심 하락.
- Glowing, 신앙심 하락.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음.)
- 의도적으로 돌연변이를 유발시켰을때, 신앙심 하락.
- 동료를 죽게 내버려뒀을때, 신앙심 하락.
- 지각력이 있는 (마음이 있는) 존재의 시체를 먹었을 경우, 신앙심 하락.
- 사람 시체를 먹었을 경우, 속죄.
- Necromutation 마법을 사용했을 경우, 파문. (강령술인듯.)
- 340턴이 지났을 경우, 신앙심 1 하락.
진은 좋아하는게 별 없는데, 싫어하는건 존나 많다.
요약하자면,
부정한 마법을 쓰거나,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동료를 죽이거나 죽게 내버려뒀을 경우, 신앙심 하락이나 속죄를 요구한다.
어쨌든 이렇게 까다로운 신이라면, 권능은 좋겠지? 권능을 한 번 보자.
권능 (*은 신앙심 레벨.)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은자)
- 죽음의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안죽게 해준다는 소리.) 이 권능은 신앙심을 요구한다.
- 진은 (신앙심/2)%의 확률로 돌연변이 유발을 방지해준다.
-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신앙심을 소모하긴 하는데, 극소량이니까 신경쓰지 말자.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Apologist)
- 암송! 법의 책 Axioms을 들고서 설교를 하고, 진의 말씀을 전달한다! 우리모두 암송왕이 되어보자! 설교 내용은 랜덤이지만, 다른 성경이 있다면 그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설교는 공격을 받더라도 계속 이어지며, 설교 중 받는 공격은 암습처리가 된다.
설교를 사용하면 상태이상 '호흡'이 걸린다. (드라코니언의 불을 뿜는 기술을 생각하면 됨.)
설교 후, 몬스터가 받는 영향은 이렇다.
- 부정한 존재에게 smite를 내린다. 오크사제가 쓰는 그것이다.
- 깨끗하지 못한 존재와 걷는 시체-언데드에게 빛의 smite를 내린다...라고 하는데, 그냥 스마이팅 공격을 한다는 말인거같다.
- 진 이외의 다른 신을 숭배하는 존재에게 출혈, 혼란, 마비 등 상태이상을 내린다. 보통 베오그를 믿는 오크들이 이거에 걸린다.
- 혼란, 공포 등을 걸거나, 악마와 언데드들을 즉사시킨다.
신앙심이 높다면, 설교의 영향도 강해진다.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Pious)
- Vitalisation - 사용하면, 사용자를 질병, 독, 혼란, 부패, 석화 등등 상태이상으로부터 보호.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Devout)
- 일시적으로 적 주위에 벽을 만들어서 가둘 수 있다. 5MP와 125 만복도, 그리고 4의 신앙심을 사용한다.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Orthodox)
새로 주는 권능 없음.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Immaculate)
사용자 주위에 성역을 만든다. 이 성역은 갈 수록 범위가 줄어들고, 사용자의 기도술 레벨에 따라 범위와 지속시간이 결정된다. 7MP, 150 만복도, 15 신앙심을 소모한다. 성역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 타일에 묻어있는 혈흔이 제거된다. 뭐가 좋은 효관지 잘 모르겠다.
- 함정을 발견한다.
- 구름 (독구름이나 증기, 안개같은거) 을 지운다.
- 동료들이 집결되고 동료들이 성역 안에 있으면 보호버프를 받는다.
- 괴물들이 무서워 달아난다. 아마도.
- 언데드, 악마들은 데미지를 입으며, 감속이 걸리고, 공포에 질려 달아난다.
- 미사일같은 마법들 (날아오는 마법)을 막는다. 그야말로 결계.
- 마법 오염 확률을 줄인다.
- 지옥의 알 수 없는 힘을 막는다.
모든 변이를 치료함 - 이 권능은 신앙심 레벨이 5가 되어도 바로 얻는 권능이 아니며, 게임 중 단 한 번만 쓸 수 있고, 소모하는 신앙심이나 MP같은거 없이 공짜.
처벌
진은 사악하거나 혼돈스런 신으로 갈아타는 것을 싫어한다.
- 20%의 확률로 7개의 좋은 돌연변이들을 삭제한다... 무서워 지릴만한 벌이다.
- 30%의 확률로 (1d3 + XL/10)의 적대적 천사를 소환. 플레이어보다 강하다고 한다. 혹은 벌레, 전갈, 거미 등 적대적 곤충들을 소환한다.
- 20%의 확률로 성경에 있는 구절들을 플레이어에게 사용한다. 혼란, 마비, 수면 등등 안좋은건 다 걸린다.
- 20%의 확률로 플레이어의 만복도/2로 만듬. 굶어 뒤지라는 소리.
- 10%의 확률로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매우 시끄러운 소리를 냄.
진의 권능들은 많고 좋아보이지만, 딱히 그런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신앙심 관리가 빡센 신이기 때문에 잘 안쓰는 병신 중 하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