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2일 월요일

[스톤스프] 법의 신 'Zin'

던크 때도 그랬지만,

돌죽도 신 (신앙) 없이는 클리어하기 힘든 게임이다.

게임에서 신이 차지하는 부분은 실로 어마어마하며,

반신족이 병신족인 이유가 바로 신앙에 있다.
(반신족은 신앙을 가질 수 없음.)

돌죽, 밸런스 던크에선 신앙이 더 다양해졌고, 권능도 상, 하향 조정이 되어서,

신은 게임에서 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오리던크 신 공략들은 많은데, 돌죽이랑 밸런스 던크는 신에 대해서 정리해둔 글이 없는 것 같아 그냥 쓴다.

(진을 믿는 결정적 이유! 진의 말씀을 암송하고 암송왕이 되자!)

진 (Zin)


진은 법의 신이다. 진은 신도의 내면의 힘과 영적 순결을 요구하며, 부정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신도가 엘라이빌론이나 샤이닝 원으로 신앙을 바꿀 경우에는 처벌을 내리지 않는다.


인종

데몬스폰, 구울, 뱀파이어, 미이라들-악한 존재-은 진을 숭배 할 수 없다.
또, 반신족은 진을 숭배 할 수 없다.

Zin이 좋아하는 행동



  1. 제단에 금을 기부하면 신앙심이 오른다.
  2. 부정한 존재-원래 모습에서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진 몬스터, 돌연변이를 가진 몬스터, 혼돈스러운 존재들-을 죽이거나, 신성한 무기로 죽였을 경우
  3. 지속적인 신앙. (특별한 행동을 안해도, 진을 믿고 시간이 지나기만 하면 신앙심이 오른다.)

Zin이 싫어하는 행동

  1. Necromancy, unholy, 그리고 chaotic spell 같은 부정한 마법을 사용했을때, 진은 참회를 요구한다.
  2. 흡혈 무기를 들고서 적을 공격했을 때, 진은 속죄를 요구한다.
  3. 중립 몬스터를 공격 할 경우, 신앙심 하락.
  4. 거룩한 (holy) 몬스터를 공격하면, 신앙심 하락.
  5. 피를 마시면, 신앙심 하락.
  6. Glowing, 신앙심 하락.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음.)
  7. 의도적으로 돌연변이를 유발시켰을때, 신앙심 하락.
  8. 동료를 죽게 내버려뒀을때, 신앙심 하락.
  9. 지각력이 있는 (마음이 있는) 존재의 시체를 먹었을 경우, 신앙심 하락.
  10. 사람 시체를 먹었을 경우, 속죄.
  11. Necromutation 마법을 사용했을 경우, 파문. (강령술인듯.)
  12. 340턴이 지났을 경우, 신앙심 1 하락.


진은 좋아하는게 별 없는데, 싫어하는건 존나 많다.

요약하자면,

부정한 마법을 쓰거나,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동료를 죽이거나 죽게 내버려뒀을 경우, 신앙심 하락이나 속죄를 요구한다.

어쨌든 이렇게 까다로운 신이라면, 권능은 좋겠지? 권능을 한 번 보자.



권능 (*은 신앙심 레벨.)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은자)
  1. 죽음의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안죽게 해준다는 소리.) 이 권능은 신앙심을 요구한다.
  2. 진은 (신앙심/2)%의 확률로 돌연변이 유발을 방지해준다.
  3. 질병으로부터의 보호. 신앙심을 소모하긴 하는데, 극소량이니까 신경쓰지 말자.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Apologist)

  1. 암송! 법의 책 Axioms을 들고서 설교를 하고, 진의 말씀을 전달한다! 우리모두 암송왕이 되어보자! 설교 내용은 랜덤이지만, 다른 성경이 있다면 그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설교는 공격을 받더라도 계속 이어지며, 설교 중 받는 공격은 암습처리가 된다.

설교를 사용하면 상태이상 '호흡'이 걸린다. (드라코니언의 불을 뿜는 기술을 생각하면 됨.)

설교 후, 몬스터가 받는 영향은 이렇다.

  1. 부정한 존재에게 smite를 내린다. 오크사제가 쓰는 그것이다.
  2. 깨끗하지 못한 존재와 걷는 시체-언데드에게 빛의 smite를 내린다...라고 하는데, 그냥 스마이팅 공격을 한다는 말인거같다.
  3. 진 이외의 다른 신을 숭배하는 존재에게 출혈, 혼란, 마비 등 상태이상을 내린다. 보통 베오그를 믿는 오크들이 이거에 걸린다.
  4. 혼란, 공포 등을 걸거나, 악마와 언데드들을 즉사시킨다.

신앙심이 높다면, 설교의 영향도 강해진다.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Pious)

  1. Vitalisation - 사용하면, 사용자를 질병, 독, 혼란, 부패, 석화 등등 상태이상으로부터 보호.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Devout)

  1. 일시적으로 적 주위에 벽을 만들어서 가둘 수 있다. 5MP와 125 만복도, 그리고 4의 신앙심을 사용한다.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Orthodox)

새로 주는 권능 없음.

신앙심 레벨이 *****일 경우에, (Immaculate)

사용자 주위에 성역을 만든다. 이 성역은 갈 수록 범위가 줄어들고, 사용자의 기도술 레벨에 따라 범위와 지속시간이 결정된다. 7MP, 150 만복도, 15 신앙심을 소모한다. 성역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1. 타일에 묻어있는 혈흔이 제거된다. 뭐가 좋은 효관지 잘 모르겠다.
  2. 함정을 발견한다.
  3. 구름 (독구름이나 증기, 안개같은거) 을 지운다.
  4. 동료들이 집결되고 동료들이 성역 안에 있으면 보호버프를 받는다.
  5. 괴물들이 무서워 달아난다. 아마도.
  6. 언데드, 악마들은 데미지를 입으며, 감속이 걸리고, 공포에 질려 달아난다.
  7. 미사일같은 마법들 (날아오는 마법)을 막는다. 그야말로 결계.
  8. 마법 오염 확률을 줄인다.
  9. 지옥의 알 수 없는 힘을 막는다. 

모든 변이를 치료함 - 이 권능은 신앙심 레벨이 5가 되어도 바로 얻는 권능이 아니며, 게임 중 단 한 번만 쓸 수 있고, 소모하는 신앙심이나 MP같은거 없이 공짜.


처벌

진은 사악하거나 혼돈스런 신으로 갈아타는 것을 싫어한다.

  1. 20%의 확률로 7개의 좋은 돌연변이들을 삭제한다... 무서워 지릴만한 벌이다.
  2. 30%의 확률로 (1d3 + XL/10)의 적대적 천사를 소환. 플레이어보다 강하다고 한다. 혹은 벌레, 전갈, 거미 등 적대적 곤충들을 소환한다.
  3. 20%의 확률로 성경에 있는 구절들을 플레이어에게 사용한다. 혼란, 마비, 수면 등등 안좋은건 다 걸린다.
  4. 20%의 확률로 플레이어의 만복도/2로 만듬. 굶어 뒤지라는 소리.
  5. 10%의 확률로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매우 시끄러운 소리를 냄.





진의 권능들은 많고 좋아보이지만, 딱히 그런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신앙심 관리가 빡센 신이기 때문에 잘 안쓰는 병신 중 하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